d라이브러리









[주요기사][하나쌤과 보드게임 한 판]

 

 

숫자 카드 55장, 구분 카드 2장, 조커 카드 15장, 투표 카드 12장이 있어요.
 

 

투표 카드는 뒷면이 빨강, 주황, 초록, 파랑인 카드가 3장씩 있어요. 각 카드의 앞면에는 서로 다른 3가지 기호가 그려져 있어요.

 

 

원하는 색의 투표 카드를 골라 각자 앞에 둬요. 숫자 카드와 조커 카드를 잘 섞어 더미를 만든 뒤, 책상 가운데에 뒷면으로 놓으면 준비 끝!
 

 

시작 플레이어는 카드 더미에서 위에서부터 9장을 앞면으로 펼쳐 놓고, 구분 카드 2장을 이용해 이 9장을 세 구간으로 나눠요.
 

 

모든 플레이어는 가져오고 싶은 구간을 정한 뒤, 해당 구간의 기호가 그려진 투표 카드를 내요. 이때, 같은 기호의 투표 카드를 낸 사람이 있는지 확인해요.

 

 

1명만 투표한 구간은 투표한 사람이 카드를 모두 가져가요. 가져간 카드는 같은 숫자끼리 구분해 쌓아 놔요. 조커 카드는 원하는 숫자로 사용할 수 있어요. 

 

 

한 구간에 투표한 사람이 2명 이상이면, 그 구간의 카드를 다시 세 구간으로 나눈 후, 겹친 사람끼리 다시 투표 카드를 내서 나눠 가져요.
 

 

카드 더미가 바닥날 때까지 게임을 반복해요. 숫자별로 해당 숫자 카드를 가장 많이 가진 사람이 그 숫자만큼 점수를 얻어요.
 

놀면서 배우자
* 원하는 카드를 얻기 위해 어떤 구간을 선택할지, 상대방이 선택할 가능성은 얼마일지 예측하며 전략을 세워야 해요.
* 9장의 카드를 다양한 구간으로 나누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부분집합과 조합의 개념을 접할 수 있어요.

 

하나쌤의 수학
내가 얻은 카드가 다음과 같을 때, 이번 라운드에서 1, 2, 3 구간 중 나에게 가장 유리한 구간은 어디일까요?

 

 

정답은 90쪽에 있어요!

2025년 8월 1일 어린이수학동아(15호)  정보

  • 콘텐츠 조하나 부산 동일중앙초등학교 교사(보드게임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연구회 회장)
  • 진행

    박소은
  • 일러스트

    GIB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