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주요기사][마이보의 과학 영상 읽어줌] 야구 선수가 0.4초 만에 공을 치는 비결

야구에 과학 원리가 담겨 있는 걸 알고 있니? 주기율표의 모든 원소를 섞으면 어떤 물질이 생겨날까? 지구에서 지진이 사라지면 벌어지는 일과 수박에 얼굴을 그려내는 예술가까지, 마이보와 함께 보러 가자~!

 

 

야구 선수가 0.4초 만에 공을 치는 비결 조회 수: 517회

채널명: 스달TV (구독자 수: 158명)

 

야구 경기에서 타자는 투수가 던지는 공을 쳐서 점수를 얻어요. 투수는 타자가 공을 쉽게 치지 못하도록 다양한 전략으로 공을 던집니다. 투수가 던지는 공은 보통 한 시간에 150km를 이동하는 속도로 아주 빨라요. 투수에서 타자까지 거리는 약 18m로, 0.4초면 공은 타자에게 도달하지요.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타자가 공을 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타자는 투수 어깨의 회전 방향과 팔의 각도, 손목의 꺾임 정도 등을 보고 공이 도착할 위치를 예측해요. 예를 들어 투수가 손목을 과하게 비틀면, 타자는 공이 곧게 오지 않고 휘어져 올 것이라고 판단해요. 야구에 담긴 과학 원리가 궁금하다면,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주기율표 속 모든 원소를 섞으면? 조회 수: 22만 회

채널명: 사물궁이 잡학지식 (구독자 수: 157만 명)

 

주기율표는 물질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인 원소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정리한 표예요. 주기율표 속 원소끼리 반응하면 새로운 화합물이 만들어져요. 만약 주기율표에 있는 모든 원소를 한곳에 모아 섞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지진 없는 세상, 어떻게 변할까? 조회 수: 531회

채널명: 카오스 사이언스 (구독자 수: 26.8만 명)

 

지진이 일어나면 건물이 무너지거나 산사태, 쓰나미 등이 발생해 큰 피해가 생겨요. 그런데 지진은 생명 유지에 필요한 탄소가 순환하는 걸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해요. 지진이 없었다면, 지구는 죽은 행성이 됐을 수도 있답니다. 자세한 이유는 영상을 참고하세요!

 

 

수박 껍질에 그리는 다양한 얼굴 조회 수:  6.8천 회

채널명: 우와한 비디오 (구독자 수: 169만 명)

 

수박 위에 얼굴을 그리는 수박 예술가가 있어요. 먼저 수박 꼭지를 잘라낸 뒤, 껍질에서 흠집이 없는 면의 물기를 닦아내면 그림 그릴 준비 완료! 수박 예술가는 얼굴의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 특별한 비법을 사용해요. 그 비결이 궁금하다면 영상에서 알아봐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5년 8월 15일 어린이과학동아(16호) 정보

  • 전하연
  • 일러스트

    홍승우
  • 디자인

    김효진
  • 사진

    유튜브 영상 캡쳐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