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4338799325035…. 앗, 까먹었잖아! 무슨 숫자를 세고 있냐고? 나 마이보의 초고속 연산 능력으로 이번 과학 영상에 나온 톱니바퀴가 한 바퀴 돌아가려면 몇 년이 걸리는지 계산하고 있었어.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으니, 재생왕 플라나리아와 물을 튕겨내는 빨대 영상을 잠깐 보고 있어 봐!
플라나리아는 최대 몇 개로 잘려도 재생할까? 조회수 : 91만 회
채널명 : 수상한생선 Life Science (구독자 수 : 23.1만 명)
플라나리아는 작고 납작한 편형동물이에요. 몸이 잘려도 강한 재생력으로 잘린 조각들이 다시 완전한 플라나리아가 되는 것으로 유명하죠. 이번 영상에서는 플라나리아를 자르고 몸이 재생되는 모습을 관찰했어요.
이전 연구에 따르면, 플라나리아를 계속해서 잘라내 몸 전체의 1/279 크기로 만들었는데도 다시 멀쩡하게 재생됐다고 하는데요?! 재생왕 플라나리아의 비밀, 영상에서 확인해 보시죠!
세상에서 가장 느리게 돌아가는 레고 조회수 : 2738만 회
채널명 : Brick Experiment Channel (구독자 수 : 178만 명)
‘구골(googol)’은 10을 100번 제곱한 수를 말해요. 숫자 1 뒤에 0을 100개나 적어야 쓸 수 있는 큰 수죠.
영상의 레고 제작자는 레고 톱니바퀴로 구골이 얼마나 큰 수인지 보여주고 싶었어요. 그래서 톱니바퀴의 회전 속도가 아주 느려지도록 설계했죠. 예를 들어 톱니가 8개인 톱니바퀴에 16개 톱니를 가진 톱니바퀴를 맞물리면 회전 속도가 절반으로 느려져요. 이렇게 계속 이어지도록 설계된 구조물 끝에 있는 톱니바퀴의 회전 속도는 처음보다 1구골 배나 느려졌답니다!
물을 튕겨내는 빨대로 물 마시기 조회수 : 79.9만 회
채널명 : The Action Lab (구독자 수 : 329만 명)
소수성은 물과 친하지 않아 섞이지 않고 물을 밀어내는 성질을 말해요. 그래서 소수성 물질을 물속에 넣으면 자기들끼리만 똘똘 뭉쳐요. 반대로 소수성 물질 위에 물방울을 떨어뜨리면 물을 밀어내서, 물방울이 재빨리 굴러떨어지죠.
영상 제작자는 소수성 빨대를 만든 뒤 빨대 속으로 물을 흘렸어요. 그러자 빨대로 들어온 물이 다 굴러서 빠져나갔지요. 과연 빨대가 물을 밀어내는 힘을 이겨내고 물을 빨아들일 수 있을까요?
추천! 어과동 실험 영상 다시 보기
바람을 따라 빙글빙글 돌아가는 바람개비를 보면 마음이 편안해져요. 그런데 바람개비를 돌리러 밖에 나가려면 귀찮고, 마스크도 써야 해서 부담스럽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바람이 없어도 집에서 바람개비를 돌릴 수 있어요.
실험 영상에서는 불과 자석, 물의 힘으로도 바람개비를 돌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요. 아무튼 날개가 돌아가기만 하면 되니까요! 바람 없이 돌아가는 바람개비의 원리가 궁금하다면 영상과 기사를 참고하세요~!
●영상 제목 바람 없이 바람개비를 돌려라!
●언제? 2016년 3월 15일 자
도전! 섭섭박사 실험실